저혈압 여름철쇼크


어지럼증과 흉통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저혈압 환자가 병원을 가장 많이 찾는 시기가 더운 7~8월인 것으로 나타나 저혈압 환자는 여름철을 조심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흑색 또는 밤색 변, 흉통, 어지러움증, 실신 경험, 고열, 고르지 않는 맥박,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으면 저혈압을 의심해보고 전문의를 만나는 것이 좋다.




5월 여행수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인 관광객 감소 등의 여파로 지난 5월 여행수지 적자가 2년여 만에 최대규모로 커졌다.


특히 여행수지 적자는 13억6000만달러로 지난해 5월(2억5000만달러)보다 5배 넘게 급증했다.


5월 여행수지 적자로는 역대 가장 큰 규모다.


한은 관계자는 "해외 출국자 수가 늘고 사드 배치에 따른 한한령 등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줄면서 여행수지 적자가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한글판 대동여지도


대동여지도(大東輿地圖·보물 제850호·1861년)가 150여 년이 지나 색을 입고 한글로 다시 태어났다.


"대동여지도는 '고전'이에요. 웹 소설 열풍 속에도 고전의 가치는 여전하잖아요. 위성에서 골프공 분간해 내는 시대에도 이 지도가 여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민병준) 최선웅 대표는 "시중에 돌아다니는 종이 대동여지도는 2004년 '월간 산' 부록이었던 영인본이 전부"라며 "지명은 한자에 책은 흑백이라 쉽게 읽기 어려운데도 중고책 시장에서 10만원을 호가하고, 불법 제본해서 팔리기도 한다"고 했다.



+ Recent posts